의료분야 전시회는 세계 곳곳에서 열린다
의료분야 전시회는 세계 곳곳에서 열린다
  • 김종율 기자
  • 승인 2019.06.11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분야는 가장 대표적인 전시회의 주제 중 하나이다. 그만큼 많은 관심을 모을 수 있는 테마라는 뜻이다. 선진국이든 개발도상국이든 의료에 대한 관심은 지대할 수밖에 없는데 그건 인간의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글로벌 차원으로 어떤 곳에서 어떤 의료전시회가 열리고 있을까? 몇몇 자료를 모아봤다.


디지털 헬스케어 전시회, Med in Israel
Med in Israel은 2019년 3월 25-28일까지 이스라엘의 Avenue Convention Center에서 열렸다. 전시분야는 의료기기, 디지털 건강 솔루션 등이었다.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전문 전시회인 Med in Israel은 전통 의료 산업에 4차 산업혁명으로 탄생한 혁신 기술을 접목시킨 다양한 제품과 컨셉을 선보임으로써 의료분야의 디지털화를 선도한다는 목적으로 탄생했다.

이스라엘 보건부, 경제산업부, 외교부, 수출공사가 공동 주관하고, 현지 주요 의료분야 기업인 Maccabi, Teva, Garmin Health, Natali Healthcare solutions 등이 후원하는 해사이다.

매 홀수 연도에 개최되는 격년 전시회로, 전시회 기간 동안 디지털 헬스케어와 관련된 다양한 컨퍼런스가 이어지고 B2B 상담이 부대행사로 마련된다.


아프리카 최대 의료기기 전시회, Africa Health
Africa Health는 2019년 5월 28일부터 30일까지, 남아공 요하네스버그, Gallagher Convention Centre에서 열렸다. 2011년부터 시작된 Africa Health 전시회는 아프리카 내 최대 규모 의료기기 전시회로 남아공에서 매년 개최된다.

2019년 9번째 개최를 맞아 GE, Getinge, Olympus 등 글로벌 의료보건기기업체의 후원으로 각국 중소기업, 학계 및 의료산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아프리카 국가 정부 관계자들의 활발한 참여가 이뤄졌다.

전시 상담 외에 아프리카 시장에 필요한 주제로 컨퍼런스를 병행하여 개최(Imaging & Diagnostics, Public Health, Medical Devices Procurement 등)된다. 3일 간 매일 9개의 컨퍼런스가 개최되었는데, 컨퍼런스마다 50여 명의 사람들이 참가하는 등 활발하게 진행됐다.

컨퍼런스 주제는 공공 보건, 디지털 보건, 바이오 의료 기술, 의료기기 공공조달 등 다양하게 선정됐다.


불가리아 국제 의료기기전
2019 소피아 국제 의료기기&치과장비 전시회는 2019년 5월 15일~17일일까지 개최됐다. 1966년부터 시작되어 올해 53번째를 맞이했던 이 전시회에는 치·의과 분야 및 피부미용 분야가 주를 이룬다.

‘BULMEDICA & BULDENTAL’는 불가리아 치·의과 부문의 가장 크고 오래된 전시회로서, 매년 불가리아 의사협회 및 치과협회 등의 유관기관 협력 하에 진행되고 있다. 세계 치·의과 분야의 최근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는 장이기 때문에 참가업체들은 다양한 최신 제품을 선보인다.

의료기기 및 치과장비 전시회를 바탕으로 매년 새로운 주제의 전시회가 함께 개최되는데, 올해는 ‘DERMA & AESTHETIC’으로 최근 불가리아에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분야인 피부미용의학에 관한 전시회가 진행됐다.


中 우한 ‘세계 헬스 엑스포’
World Health Expo는 2019년 4월 7일부터 10일까지,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개최됐으며, 전시품목은 웰빙제품, 의료기기, 의료기술, 바이오의약, 전통의약, 금융상품(건강 관련), 의료미용, 헬스제품, 건강식품 등이다.

헬스산업은 의료, 양로, 보건식품, 약품 및 의료기기, 건강관리서비스 등 건강과 관련된 일련의 제품·서비스 등을 모두 아우르는 개념이다. 중국은 노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헬스산업은 크게 각광받고 있다.

'과학기술 주도, 건강한 미래'를 테마로 열린 이번 전시회는 26개 국에서 2천 여개 회사가 참가했으며, 방문객은 20만 명을 넘었다. 총 12개 전시관에는 양로, 의료미용, 의료기기, 의료기술, 의약 및 건강식품 등 다양한 품목이 전시됐다.


터키 의료전시회, EXPOMED EURASIA
터키 이스탄불 TUYAP 전시장에서 2019년 3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제26회 엑스포메드 유라시아 전시회가 개최됐다.

1993년 처음 개최된 이후 매년 열리는 EXPOMED는 약품, 의료기기 및 장비, 위생 분야를 총망라하며 그 외에도 최신 의료계 트렌드를 알 수 있고, 신기술 발표 행사 등이 개최된다.

중동, 중앙아시아, 북아프리카, 발칸반도국가들로부터 많은 바이어가 찾아와 참가업체와 미팅을 가지는 특징도 있다.


인도 뉴델리 의료 박람회
혁신적인 의료 제품을 전시하는 인도의 대표적인 의료 전시회인 뉴델리 의료박람회는 2019년 2월 21일부터 23일까지 뉴델리 프라가티 마이단 전시장에서 개최됐다. 1994년 처음 개최되어 올해 25회째를 맞이한 이 행사에는 약 500명의 전시자와 1만 5000명의 관람객이 참가했다.

주요 전시품목은 의료 기술, 병원, 보건소, 클리닉 장비 및 제품, 실험용 분석 장비 및 제품, 약국 및 조제용 장비, 재활치료, 의료 부품, 의료 서비스, 병원 인프라 등이다.


동아프리카 의료보건 콘퍼런스, EAHSC 2019
EAST AFRICAN HEALTH AND SCIENTIFIC CONFERENCE(EAHSC) 2019가 정식 명칭이다. 행사 분야는 건강·의료기기, 의약품 등. 행사 시간은 2019. 3. 27. ~ 29. 개최장소는 Julius Nyerere International Convention Center(JNICC), 다레살람.

2007년에 시작해 올해로 7번째 개최된 동아프리카 최대 의료보건 분야 콘퍼런스로 의료기기, 의약품 기업 외에도 기관, 병원, 대학 등 여러 단체에서 참여할 만큼 명성이 높다.

EAHSC는 EAC 회원국들의 의료보건 기술발전과 UN에서 정한 SDGs(지속가능개발목표) 중 "Good Health and Well Being"을 목표로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